과연 이혼을 위해 강력한 변호사가 필요한가?
“나는 이혼소송을 위해 강력한 변호사가 필요해. (I need an aggressive attorney to fight!)” “유태인 변호사가 제일 막강하대.” 이혼을 앞두고 친구들이 흔히 주고받는 얘기들이다. 그리고 자신을 강력한 (Aggressive) 변호사라고 자칭하는 변호사들도 많다. 그러나 이혼을 앞두고 변호사 선임전 다음을 고려하기 바란다.
1. 강력한 (공격적) 변호사는 상대방에게만 공격적인것이 아니라, 당신에게도 공격적일수 있다. 모든 문제를 싸움으로 몰아가며 시간과 비용을 탕진할수도 있다. 상대방을 이기지 않고는 가만히 있지 않는 성격이라면, 작은 문제라도 끄집어 내서 이길때 까지 버틸수도 있을것이다. 그러나 이혼과정은 다른소송과는 달리 한번 승자가 영원한 승자가 될수 없다.
2. 공격적인 변호사가 항상 효율적이지는 않다. 효과적인 변호사는 사소한 절차적 문제나 헛점을 잠시양보하고 봐줄때도 있어야 한다. OC 법원에서 만난 많은 판사들은 변호사들이 과연 좋은 매너와 에티켓을 갖고 있는지 아니면 싸움닭처럼 무례한지 단번에 알고 이러한 공격적 변호사를 좋아하지 않는다.
3. 공격적 변호사는 당신의 케이스를 더 어렵게 만들수도 있다. 아다시피 이혼은 감정싸움이 될수 있고, 각 당사자들은 서로 상대방의 감정에 상처를 내는 지저분한 공방전을 벌일수 있다. 더우기 공격적 변호사는 이를 앞장서서 유도함으로 당신의 케이스를 더욱 어렵게 만들수 있다.
이혼이란 법정에서 한번승리가 영원한 승리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차라리 이혼중재를 통해 서로 평화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자신의 입장을 상대에게 전달함으로 이혼당사자와 자녀들에게 더많은 상처를 주기전에 합의하는것이 현명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