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보기
적절한 이직/퇴직 사유, 꿀팁공개!
By 6efxxxx Posted: 2021-07-07 16:11:3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이직 또는 퇴직 사유에 대해서 입니다. 지원자가 중고신입이라면 이직/퇴직 사유 질문은 100%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분들은 정말 솔직하게 모든 것을 말하실건가요? 혹시나 솔직히 말하면 오히려 감점되지 않을까 걱정이신가요?

 

면접관이 직접적으로 이직하는 이유가 뭐냐고 묻지 않더라도, 이전 회사에 대한 질문은 분명히 하게 되어있습니다. 다른 지원자 대부분이 대학교를 갓졸업한 취업준비생이기 때문에 6개월 이상 정규직으로 있었던 경력은 눈에 띄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 직장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확실히 대비해야합니다. 미리 준비를 한다면 쉽게 답할 수 있는 “이직/퇴직 사유” 지금부터 함께 준비해보시죠!

 

1. 이직/퇴직 사유 질문의 의도

 

 

 

답변을 준비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면접관이 이직/퇴직 사유를 묻는 의도를 가장 먼저 파악해야합니다. 모든 질문에는 의도가 있고, 의도를 파악해야 답변의 방향을 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가만히 생각해보면 경력자에게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왜 이전 직장을 그만 두고, 우리 회사에 지원했지?’ 라는 단순한 궁금증.
그리고, ‘이전 직장을 그만 뒀다면, 우리 회사에서도 금방 그만 둘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근심. 이 두가지가 가장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즉, 수많은 선택지 중에 굳이 우리회사에 선택한 이유가 궁금한 것이고, 이전 회사 또는 조직에 적응을 못하거나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같은 이유로 우리 회사도 나가버리는거는 아닌지가 걱정인 것입니다.

 

 

이런 의도를 알고 답변을 생각해보면 어떤 방향으로 해야하는지 감이 올겁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답변 예시들과 설명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2. 이직/퇴직 사유 해서는 안되는 답변

 

 

사실 중고신입의 이직/퇴직 사유는 크게 5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급여 불만족, 과다한 업무, 상사와의 갈등, 불안전한 미래, 워라벨 입니다.

 

하지만 모든 면접 답변이 그렇듯이, 약간의 포장은 필요합니다. 포장없이 직설적으로 본인의 마음 그대로를 표현한다면 솔직은 하지만 면접관이 인상을 찌푸리는 답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면접관 또한 그 회사의 직원입니다. 회사 직원 입장에서 새로 오는 경력직 또는 중고신입을 어떻게 바라볼지 한번 생각해보시고 답변을 준비해야합니다.

 

 

①일이 힘들어서 스트레스가 많았다.

 

과다한 업무로 인해 이직/퇴직을 결정한 경우도 많을 겁니다. 하지만 면접장에서 이러한 답변을 해버리면 ‘우리회사에서도 일이 힘들어서 나갈 수 있겠구나’ 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일이 하고 싶고, 힘들지 않은 직장인은 없습니다. 이직하고자 하는 회사 일도 당연히 힘들수 밖에 없습니다. 전직장에서 너무 힘들고 지쳤겠지만, 면접장에서는 조직을 위한 일에 쉽게 지쳐버리는 지원자로 보이게됩니다.

 

 

②상사, 동료와의 문제가 있었다.

 

본인에게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하더라도, 조직내에서 구성원과의 트러블은 다른 사람이 보기엔 ‘조직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보일 뿐입니다.
아무리 전직장에서의 상사 또는 동료의 문제를 설명하고, 설득시키려고 해도 듣는 면접관 입장에서 지원자는 조직내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사람으로 비춰집니다.

 

또한, 설명하다 보면 문제를 일으켰던 그 사람에 대한 비난으로 답변 방향이 흘러갈 수도 있습니다. 이직하고자 하는 회사에서도 모든 사람과 잘 맞을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답변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③전직장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전직장 보다 지금 지원한 회사가 어떤 점에서든지 좋기 때문에 지원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업무 프로세스, 연봉, 복지, 사람, 평판 등을 굳이 언급하다보면 전직장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밖에 되지 않습니다.
전직장을 일방적으로 비판하게 되면, 이 지원자는 우리 회사에서도 저런식으로 회사 욕을 하면서 나갈 수도 있는 사람으로 비춰지게됩니다.

 

비난보다는 전직장에서 어떤일을 했고, 앞으로 어떤 일을 하기 위해서 이 회사에 지원했다는 식이 더 나은 방향입니다.

 

 

④건강 문제

 

실제로 건강으로 인해 회사에서 이직/퇴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거짓말을 해서라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건강상의 문제는 언제든지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면접장에서 충분히 탈락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모습으로 조직내에서 성과를 창출하며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 주는 직원을 가장 선호한다는 것을 잊지마십시오!

 

 

 

3. 이직/퇴직 사유 답변 예시

 

 

중고신입이 지원하는 기업 및 직무는 여러가지 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직/퇴직사유가 크게 보면 모두 비슷합니다. 그래서 필자는 크게 사기업과 공기업으로 나눠서 실제 답변 예시를 보여드겠습니다.

 

위의 해서는 안되는 답변에 있는 것들 중에 지원자의 진짜 이직/퇴직 사유가 있다면 아래 예시를 참고하셔서 답변 준비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①사기업 → 사기업

 

기존에 다니던 회사가 사기업이고, 이직하고자 하는 회사도 사기업이라면 대부분은 더 좋은 연봉, 복지, 평판의 이유로 이직하고자 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를 면접관들 눈에도 훤히 다 보입니다. 20년 이상 직장생활을 한 면접관들은 경력란에 적혀있는 회사에 대해서도 어느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했듯이, 연봉, 복지 등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답변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업계에 대한 관심

“저는 OO제과에서 근무하면서 유통업계 전체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OO마트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OO제과에서 근무하며 경쟁사 제품보다 더 많이 팔릴 수 있도록 좋은 진열자리를 확보하고, 거래처들과 새로운 행사를 기획 및 협의하여 담당 권역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저는 제과에 머물지 않고 식품, 주류, 공산품 등 모든 품목으로 저의 역량을 펼쳐나가고 싶어졌습니다. 전직장을 다니면서 업체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인지를 직접 느꼈기 때문에 OO마트에서도 잘해낼 자신이 있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고객을 우선시하며,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OO마트를 직접 봤고, 앞으로도 계속 성장해나갈 기업임을 알게되었습니다. 저 또한 끊임없이 도전하며 유통업계 최고의 기업에서 최고의 구성원으로 그 성장에 기여를 해보고 싶습니다!”

전직장에서 성과를 창출했고, 전직장도 잘 다니고 있었다는 것을 먼저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업의 업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업계 중에 OO마트를 선택한 이유까지(지원동기) 설명한 답변입니다.
더불어 경력개발 또는 새로운 경력을 원한다는 답변도 좋은 답변입니다.

◇불가피한 이유

급여미지급, 거리, 불안한 업계, 구조조정 등 어쩔 수 없이 이직/퇴직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명확한 이유라 꼬리물기 질문조차 하지 못합니다.

“가족 전체가 이사를 가야하는 상황에서, 이직을 결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혼자 이사를 가지 않고 회사를 다녔지만, 가족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며 저 또한 불안정된 삶을 살아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정말 많은 고민을 했지만, 이러한 문제가 해결된다면 그만큼 스스로 안정이 되어 일에 더 열중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사로 인해 이직을 해야 하는 상황을 진솔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러한 답변 뒤에 해당 회사의 지원동기도 말해준다면 더 좋은 답변이 될 수 있습니다.

②사기업 → 공기업

사기업에서 공기업으로 이직하시는 분들은 가장 큰 이유는 안정성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면접관들도 알고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굳이 거짓말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약간의 포장은 필요하지만 과다한 포장은 오히려 부작용이 있으니까요!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안정성’이 가장 첫번째 이유입니다. 이전 직장에서 40대 선배가 권고사직을 당하는 것을 보고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랑하는 회사에 열정을 가지고 성과를 창출하고, 조직 내에서 한단계씩 성장하며 보람을 느꼈었습니다.
하지만 제 선배가 아무런 저항도 없이, 대비도 하지 못한채 회사를 나가는 것을 보며 직장에서 ‘안정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직장과 제 미래가 안정되야 저희 가족도 안정되고 저도 일에 더 열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치열한 이전직장 내에서 잘 적응하고, 구성원들과 잘 지내왔기에 OO공단에서도 조직내 적응을 빠르게 하고 업무도 성실히 배우고 해낼 자신이 있습니다.”

공기업 면접관들도 공기업의 안정성이 가장 큰 매력이라는 것을 뻔히 알고있습니다. 굳이 숨기기보다는 이전 직장에서 아무 문제가 없었고, 구성원들과 잘 지냈지만 안정적인 직장을 추구해서 지원하게 됐다는 것이 가장 진솔한 답변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③공기업 → 사기업

위 내용과 반대로 공기업에서 사기업으로 간다면 안정성 보다는 새로운 업무에 대한 도전, 성향과 가치관의 변화를 언급하는게 좋습니다.

“공기업에서의 안정성은 누구나 인정하고, 주변에서도 부러워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프로젝트를 하며, 성과를 창출하고 새로운 업무에  도전하면서 저도 성장하고 회사의 성장에도 기여하는 것이 더 보람찬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기업을 포기하기 까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성향에는 목표가 주어지는 영업직무를 수행하며 OO기업의 이윤창출에 기여하며 업계 1위 탈환에 큰 도움이 되보고 싶습니다.”

공기업의 안정성을 포기하고, 사기업에서의 새로운 도전과 이윤창출에 매력을 느끼고 해보고 싶다는 답변입니다. 공기업이더라도 성과를 창출하고,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이 있다면 언급해도 좋습니다.

 

 

 

4. 마무리

지금까지 이직/퇴직 사유 답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쉽지 않은 답변입니다. 대부분 더 좋은 곳으로 이직하는 것이기 때문에 면접관 눈에도 뻔히 보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위에 언급한대로, 조금의 포장과 함께 진솔한 태도로 답변한다면 면접관과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된 내용 읽어보시고, 좋은 답변 준비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 이전 직장을 비난하기 보다는 칭찬을 하고, 지원한 회사와 업계에 대한 관심을 표현해보자.
○ 이전 직장의 일을 지원한 회사에서도 잘 활용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역량을 발휘 할 수 있음을 언급하자.
○ 이전 직장에서 문제가 없었음을 언급해보자. 특히 조직내 인간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 성향/가치관의 변화를 활용해보자. 특히 공기업, 사기업 이직은 필수!
○ 어쩔 수 없는 이유를 들자. 이사, 급여 미지급 등은 이직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 경력개발 또는 새로운 경력으로의 전환을 이유로 들어보자. 역시나 이전 경력에 대한 비난은 금물! 업계나 직무에 대한 비전을 언급하자!
○ 이직/퇴직사유 뒤에 지원동기를 함께 언급해준다면 100점짜리 답변!

“그런 준비된 답변 말고 진짜 이직/퇴직한 이유가 뭐에요?” 라고 묻는다면, 어떻게 답변해야할까요? 이런 경우 당황한 나머지 연봉, 복지, 동료들과의 갈등 등을 말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꼬리물기식 질문에도 충분히 답변을 준비해야하며, 이런 경우에는 지원한 회사 또는 업계에 대한 “경험”을 언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직접 만난 현직자라던지, 소비자로서 해당 기업에 대한 경험, 이전에 지원을 했었던 경험, 업계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등을 진솔하게 이야기로 풀어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이직/퇴직 사유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by.  evseunghee

 

 

NULL
Title View
[공지] 🔔 제 5기 JOBKOREAUSA 기자단 모집 🔔 상시모집
19/08/2021
[공지] 전라남도 홍보단 모집 / Jeollanamdo the Kitchen of Korea Ambassado...
19/05/2021
[공지] Part-time 게시판 공지사항
12/02/2021
취준생을 위한 일상 속 말하기 습관 교정법
U.S. Life & Tips
186
한국이라는 존재
U.S. Life & Tips
164
미 신규 실업수당 35만1천건…2주 연속 실업자 증가
Job & Work Life
174
전 미 FDA국장 '델타 변이 확산이 마지막 코로나 대유행 될지도'
Live Updates (COVID-19, etc.)
192
어렵기만 한 PT면접의 모든 것!
Job Interview & Resume
177
명문대 MBA '인기 시들'…최악 인력난에 구직 쉬워져
Job & Work Life
192
전기차 주행거리에 악영향을 주는 ‘중요 요인’들
U.S. Life & Tips
189
베이조스 '지구 땅·바다 30% 보존 돕겠다' 10억달러 투자
Talk & Talk
184
"중고차 구입할 때 침수차 주의하세요"
U.S. Life & Tips
137
배송료 또 오른다…페덱스 평균 5.9% 올려
Talk & Talk
168
“돈이 많아야만 은퇴하나요? 내 삶을 사는 게 중요하죠”
Job & Work Life
197
Full time sushiman 1
Part Time Jobs
283
인맥 관리, 정말 필요할까?
Job & Work Life
200
부동산 업계 커미션 불공정 조사중…수수료 부과 구조 주목
U.S. Life & Tips
169
"올해 말까지 식료품값 3% 추가 상승"…크로거 등 대형 소매체인 전망
Talk & Talk
174
주류판매 업소도 접종 증명 의무화…LA카운티 10월 7일부터 고객·직원 대상
Live Updates (COVID-19, etc.)
145
UC “올해 입시부터 SAT·ACT 점수 평가 항목서 제외”
College Life
151
접종·음성 확인해야 미국 입국…11월부터 항공 승객에 적용
Live Updates (COVID-19, etc.)
187
맞지 않으면 막는다…'백신 여권 vs 안 맞을 자유' 갈린 세상
Live Updates (COVID-19, etc.)
39
스타트업 면접 준비
Job Interview & Resume
279
평생직장 개념은 유효한가?
Job & Work Life
261
직업 선택의 기준
Job & Work Life
267
최대 12주 유급(급여 3분의 2 수령) 휴가안 관심…3조 5000억불 예산안 포함
Job & Work Life
269
미 FDA 자문단 '화이자 백신 부스터샷에 반대'…16 대 2로 부결
Live Updates (COVID-19, etc.)
259
얼바인 405쪽에 위치한 인디 스시 가게에서 직원을 구합니다.
Job & Work Life
66
2021 뉴욕 패션 코트리 전시회(COTERIE NEW YORK) 바이어 응대 및 세일즈 파트타이머 구...
Part Time Jobs
66
면접 시 지양해야 할 질문
Job Interview & Resume
766
성공 확률을 높이는 2가지 준비 방법
Job & Work Life
532
미슐랭 가이드 LA 한인업소 13곳 포함…2021년 LA 맛집 명단
Travel & Food
738
단기간 근무한 회사, 이력서에 꼭 넣어야 되나?
Job Interview & Resume
761
가전부터 가구까지…'노동절 세일' 노려라
U.S. Life & Tips
532
아마존 "전세계 5만5000명 신규채용"…월마트도 2만명 뽑아
Job & Work Life
569
중요한 것부터 준비해야…'상속계획 101'-해야 할 질문들
U.S. Life & Tips
563
가주 전주민 백신 접종 의무화 철회
Live Updates (COVID-19, etc.)
517
가주 모든 국유림 17일까지 폐쇄…산불 가능성 등 차단 위해
U.S. Life & Tips
519